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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한중비즈니스협동전공 안내

전공명 : 한중비즈니스
학위수여명칭 : 국제통상학사


설치취지

중국의 경제발전과 시장 확대로 중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21세기에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기업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중국 관련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초기에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단순 제조 및 가공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중국 비즈니스와는 큰 관련이 없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 내수 시장 공략이 주요한 진출 전략이 되고 있다. 어학 능력만으로는 기업의 요구에 부응할 수 없으며, 일반적인 무역 및 통상 전공으로는 중국의 특수성을 극복하기 어렵다. 따라서 중국 비즈니스 전문 인력은 중국어와 통상 계열 지식을 두루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기업과 자본이 증가하면서 한국에서 이와 관련한 전공을 선택하고자 하는 유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의 요구를 함께 반영하여 본 협동과정을 설치하였다.

중국학과 교과목 중 한중포트폴리오분석 등 한국과 중국의 비즈니스 관련 과목과 경영학부의 무역실무, 국제마케팅 등 국제경영 및 무역 분야 관련 과목으로 운영하며, 국제통상론 등의 과목을 신규 개설하여 본 과정을 구성하였다. 본 과정을 통해 한국학생에게는 중국 비즈니스 전문 인력 양성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유학생에게는 한국 관련 통상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여 귀국 후 본국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

이후 본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의 상호 교류를 통해 한국과 중국에서 상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목표
  1. 중국과의 교역 확대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비즈니스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취업 기회를 극대화시키도록 한다.
  2.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기업과 자본이 증가하면서 한국 비즈니스 환경을 공부하기 위한 유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이 학생에게 한국비즈니스 교육 과정을 제공하여 한국 관련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증가하고 있는 외국 유학생에게 비즈니스 관련 한국어 학습 기회를 마련하고 아울러 통상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외국 유학생 유치에 일조한다.
  4. 중국 비즈니스 관련 과목과 통상관련 경영학부의 과목, 신규 개설하는 무역학 관련 과목을 접목하여 중국비즈니스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졸업 후 진로
  • 글로벌 무역 비즈니스 분야
  • 항공 및 해운 등 국제물류 분야
  • 중국 관련 무역 분야
  • 중국 관련 마케팅 분야
  • 중국 관련 공공기관
  • 면세점 등 관광유통 분야
  • 한국 투자 중국기업